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7장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7장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이 글은 김민준(velopert)님의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을참조하여 작성한 글입니다.
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(수명 주기)이 존재한다. 리액트 프로젝트를진행하다 보면, 컴포넌트를 처음으로 렌더링할 때 혹은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기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할 수도 있고,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해야 할 수도있다. 이때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한다.
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이해
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총 아홉 가지이다.
Will 접두사 -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
Did 접두사 -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
이 메서드들을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덮어 써 선언함으로 사용할 수 있다.
라이프사이클은 총 세 가지 마운트, 업데이트, 언마운트로 나눈다.
마운트 : 페이지에 컴포넌트가 나타남
업데이트 : 컴포넌트 정보를 업데이트(리렌더링)
언마운트 : 페이지에서 컴포넌트가 사라짐
마운트
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(mount)라고 한다. 이 때 다음의 메서드를 호출한다.
컴포넌트 만들기
constructor
메서드 :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getDerivedStateFromProps
메서드 :props
에 있는 값을state
에 넣을 때사용하는 메서드render
메서드 :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componentDidMount
메서드 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에 호출하는메서드
업데이트
컴포넌트는 다음의 경우에 업데이트한다.
props
가 바뀔 때state
가 바뀔 때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
this.forceUpdate
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
이러한 경우로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게 되면 다음의 메서드를 호출한다.
컴포넌트 업데이트
getDerivedStateFromProps
메서드 :props
에 있는 값을state
에 넣을 때사용하는 메서드 (마운트에서도 호출됨)shouldComponentUpdate
메서드 :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 (true
를 반환하면 리렌더링,false
면 리렌더링 하지 않음.)render
메서드 : 준비한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getSnapshotBeforeUpdate
: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componentDidUpdate
: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언마운트
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(unmount)라고 한다. 컴포넌트를 언마운트하면 다음의 메소드를 호출한다.
componentWIllUnmount
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메서드
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살펴보기
render
컴포넌트의 모양새를 정의하는 메서드.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다.
이 메서드 안에서 this.props
와 this.state
에 접근할 수 있다.
이 메서드 안에서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
를 사용해선 안되고,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.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
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
에서 처리해야 한다.
constructor
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. 초기 state
를정할 수 있다.
getDerivedStateFromProps
props
로 받아 온 값을 state
에 동기화시키는 용도.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 {
if(nextProps.value !== prevState.value) {
return { value: nextProps.value };
}
return null;
}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 {
if(nextProps.value !== prevState.value) {
return { value: nextProps.value };
}
return null;
}
componentDidMount
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마친 후 실행한다.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, setTimeout
, setInterval
,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.
shouldComponentUpdate
props
또는 state
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.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true
를 반환해서 언제나 리렌더링을한다. false
를 반환하면 업데이트 과정이 여기서 중지된다. (리렌더링되지 않는다 .)
getSnapshotBeforeUpdate
render
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. 주로 업데이트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.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
if(prevState.array !== this.state.array) {
const { scrollTop, scrollHeight } = this.list
return { scrollTop, scrollHeight };
}
}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
if(prevState.array !== this.state.array) {
const { scrollTop, scrollHeight } = this.list
return { scrollTop, scrollHeight };
}
}
componentDidUpdate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{...}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{...}
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. prevProps
또는 prevState
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. 또한 getSnapshotBeforeUpdate
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
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.
componentWillUnmount
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. componentDidMount
에서 등록한 이벤트, 타이머,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한다.
componentDidCatch
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준다.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
this.setState({
error: true
});
console.log({ error, info });
}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
this.setState({
error: true
});
console.log({ error, info });
}
error
파라미터는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고 info
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.
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사용하기
LifeCycleSample.js
라는 컴포넌트를 만든다.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class LifeCycleSample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number: 0,
color: null,
};
myRef = null;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console.log('constructor');
}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 {
console.log('getDerivedStateFromProps');
if (nextProps.color !== prevState.color) {
return {color: nextProps.color};
}
return null;
}
componentDidMount() {
console.log('componentDidMount');
}
shouldComponentUpdate(nextProps, nextState) {
console.log('shouldComponentUpdate', nextProps, nextState);
return nextState.number % 10 !== 4;
}
componentWillUnmount() {
console.log('componentWillUnmount');
}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number: this.state.number + 1,
});
};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
console.log('getSnapshotBeforeUpdate');
if (prevProps.color !== this.props.color) {
return this.myRef.style.color;
}
return null;
}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 {
console.log('componentDidUpdate', prevProps, prevState);
if (snapshot) {
console.log('업데이트 되기 직전 색상: ', snapshot);
}
}
render() {
console.log('render');
const style = {
color: this.props.color,
};
return (
<div>
<h1 style={style} ref={(ref) => (this.myRef = ref)}>
{this.state.number}
</h1>
<p>color:{this.state.color}</p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더하기</button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LifeCycleSample;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class LifeCycleSample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number: 0,
color: null,
};
myRef = null;
constructor(props) {
super(props);
console.log('constructor');
}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 {
console.log('getDerivedStateFromProps');
if (nextProps.color !== prevState.color) {
return {color: nextProps.color};
}
return null;
}
componentDidMount() {
console.log('componentDidMount');
}
shouldComponentUpdate(nextProps, nextState) {
console.log('shouldComponentUpdate', nextProps, nextState);
return nextState.number % 10 !== 4;
}
componentWillUnmount() {
console.log('componentWillUnmount');
}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number: this.state.number + 1,
});
};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 {
console.log('getSnapshotBeforeUpdate');
if (prevProps.color !== this.props.color) {
return this.myRef.style.color;
}
return null;
}
componentDidUpdate(prevProps, prevState, snapshot) {
console.log('componentDidUpdate', prevProps, prevState);
if (snapshot) {
console.log('업데이트 되기 직전 색상: ', snapshot);
}
}
render() {
console.log('render');
const style = {
color: this.props.color,
};
return (
<div>
<h1 style={style} ref={(ref) => (this.myRef = ref)}>
{this.state.number}
</h1>
<p>color:{this.state.color}</p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더하기</button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LifeCycleSample;
이 컴포넌트는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실행할 때마다 콘솔 디버거에 기록하고 부모 컴포넌트에서 props
로 색상을 받고, 버튼을 누르면 state.number
값을 1씩 더한다.
shouldComponentUpdate
메서드에서 state.number
값의 마지막 자리 수가 4이면 리렌더링을 취소하도록 설정했다.
App.js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import LifeCycleSample from './LifeCycleSample';
function getRandomColor() {
return '#' + Math.floor(Math.random() * 16777215).toString(16);
}
class App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color: '#000000',
};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color: getRandomColor(),
});
};
render() {
return (
<div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랜덤 색상</button>
<LifeCycleSample color={this.state.color} /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App;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import LifeCycleSample from './LifeCycleSample';
function getRandomColor() {
return '#' + Math.floor(Math.random() * 16777215).toString(16);
}
class App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color: '#000000',
};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color: getRandomColor(),
});
};
render() {
return (
<div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랜덤 색상</button>
<LifeCycleSample color={this.state.color} /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App;
코드를 저장하면 다음 결과가 나타난다.
위쪽 버튼과 아래쪽 버튼을 번갈아 누르면 아래처럼 나타난다.
에러 잡아내기
render
함수에서 존재하지 않는 함수를 사용하려고 하거나, 존재하지 않는 객체의값을 조회할 때 발생한다.
LifeCycleSample.js
render() {
console.log('render');
const style = {
color: this.props.color,
};
return (
<div>
{this.props.missing.value}
<h1 style={style} ref={(ref) => (this.myRef = ref)}>
{this.state.number}
</h1>
<p>color:{this.state.color}</p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더하기</button>
</div>
);
}
render() {
console.log('render');
const style = {
color: this.props.color,
};
return (
<div>
{this.props.missing.value}
<h1 style={style} ref={(ref) => (this.myRef = ref)}>
{this.state.number}
</h1>
<p>color:{this.state.color}</p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더하기</button>
</div>
);
}
이렇게 존재하지 않는 props
인 missing
객체의 value
를 조회해서 렌더링하려고 하면 브라우저에서 에러가 발생한다.
오른쪽 위의 X 버튼을 누르면 오류 창이 닫히고 브라우저에는 아무것도 없는 흰 페이지만 남는다. 에러가 발생했을 때 따로 처리해주지 않으면 이렇게 빈 페이지만 남아사용자를 당황시키게 된다.
이를 해결하기 위해 ErrorBoundary
라는 컴포넌트를 생성해본다.
ErrorBoundary.js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error: false,
};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
this.setState({
error: true,
});
console.log({error, info});
}
render() {
if (this.state.error) return <div>에러가 발생했습니다!</div>;
return this.props.children;
}
}
export default ErrorBoundary;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error: false,
};
componentDidCatch(error, info) {
this.setState({
error: true,
});
console.log({error, info});
}
render() {
if (this.state.error) return <div>에러가 발생했습니다!</div>;
return this.props.children;
}
}
export default ErrorBoundary;
에러가 발생하면 componentDidCatch
메서드가 호출되며, this.state.error
값을 true
로 업데이트해준다. 그러면 render
에서 에러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문구를보여준다.
이 컴포넌트를 App.js
에서 LifeCycleSample
컴포넌트를 감싸준다.
App.js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import LifeCycleSample from './LifeCycleSample';
import ErrorBoundary from './ErrorBoundary';
function getRandomColor() {
return '#' + Math.floor(Math.random() * 16777215).toString(16);
}
class App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color: '#000000',
};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color: getRandomColor(),
});
};
render() {
return (
<div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랜덤 색상</button>
<ErrorBoundary>
<LifeCycleSample color={this.state.color} />
</ErrorBoundary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App;
import React, {Component} from 'react';
import LifeCycleSample from './LifeCycleSample';
import ErrorBoundary from './ErrorBoundary';
function getRandomColor() {
return '#' + Math.floor(Math.random() * 16777215).toString(16);
}
class App extends Component {
state = {
color: '#000000',
};
handleClick = () => {
this.setState({
color: getRandomColor(),
});
};
render() {
return (
<div>
<button onClick={this.handleClick}>랜덤 색상</button>
<ErrorBoundary>
<LifeCycleSample color={this.state.color} />
</ErrorBoundary>
</div>
);
}
}
export default App;
여전히 에러가 발생하지만, X 버튼을 누른 뒤 브라우저를 보면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페이지를 볼 수 있다.
정리
라이프사이클 메서드는 컴포넌트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실행하는 메서드이다. 이메서드들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DOM을 직접 건드려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. 컴포넌트 업데이트의 성능을 개선할 때는 shouldComponentUpdate
가 중요하게 사용된다.